-
치실 사용법 및 좋은 점블로그 정보/건강 정보 2023. 3. 15. 15:06
치실 사용법 및 좋은 점
식사를 마치고 양치질은 잘하고 계신가요? 치아 건강을 위해 식사 후 양치하는 것은 필수입니다.
하지만, 양치하는 것만으로는 치아에 있는 치석 같은 게 완전히 제거가 되지 않아서 이제는 치실을 사용해서 남은 치석을 제거해 주고 있습니다.
그만큼 치실은 좋은 구강 위생을 유지하는 데 필수적인 요소입니다. 그래서 치실 사용법 및 좋은 점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.
- 치실 사용법
1. 치실을 약 40~50cm 정도 길이로 끊은 다음, 양쪽 손 중지의 끝에 풀리지 않을 정도로 몇 번 감아서 고정시킵니다.
2. 그다음, 양쪽 손 엄지나 검지를 이용해서 치실 길이가 약 2~3cm 정도 되도록 짧게 잡습니다.
3. 치아 사이에 치실을 톱질하듯이 밀어 넣고, 치아를 C자 모양을 감싸듯이 살살 밀면서 깊숙이 넣는다.
- 좋은 점
1. 플라크 제거 - 치실을 사용하면 칫솔이 닿지 않는 입 안의 플라크와 박테리아를 제거할 수 있습니다. 플라크는 치아에 형성되는 박테리아의 끈적끈적한 막으로, 치료하지 않고 방치하면 충치와 잇몸 질환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.
2. 잇몸 질환 예방 - 치실은 치아 사이와 잇몸 선을 따라 쌓일 수 있는 박테리아와 이물질을 제거함으로써 잇몸 질환을 예방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. 잇몸 질환은 치료하지 않고 방치하면 치아 손실로 이어질 수 있는 만큼 안 좋은 질환입니다.
3. 구취 감소 - 치실은 입 냄새를 유발할 수 있는 음식 입자와 박테리아를 제거하는 것을 도와줍니다. 호흡을 가다듬고 구강 위생을 잘 유지할 수 있게 하는 빠르고 쉬운 방법입니다.
4. 전반적인 건강 향상 - 치실은 구강 위생이 좋지 않은 것이 심장병, 당뇨병, 그리고 호흡기 질환을 포함한 많은 건강 상태와 연관될 수 있다는 것을 연구 결과가 있습니다. 그만큼 정기적으로 치실을 하는 것은 이러한 상태에 걸릴 위험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.
5. 비용 절감 - 정기적인 치실은 충전재, 근관, 그리고 적출술과 같은 값비싼 치과 시술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. 치아와 잇몸을 관리함으로써, 여러분은 장기적으로 돈을 절약할 수 있습니다.- 반드시 이용해야 하는 사람
모든 사람이 양치질 후 치실 사용하는 것을 권하지만, 반드시 이용해야 사람이 있습니다.
1. 잇몸 질환이 있는 사람
2. 치아 사이가 벌어져 있어 음식물이 자주 끼는 사람
3. 덧니가 있는 등 치열이 고르지 않은 사람
4. 보철물, 임플란트를 한 사람
매일 3번 하는 것을 추천드리지만, 이게 어렵다면 최소 1번, 잠자리에 들기 전에 꼭 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.
- 치실 후 피가 나는 사람도 해야 되나요?
치실 후 피가 나서 다시 치실을 사용하기 부담스러워하는 사람도 있을 것입니다. 하지만, 피가 나는 것은 잇몸에 염증이 있다는 의미이기도 합니다. 이것을 방치하면 염증이 악화해서 치주염으로 커질 수 있는 만큼 최대한 살살하면서 꾸준히 사용해줘야 합니다.
치실 쓰면 치아가 벌어지지 않나요?
치실을 사용하다 보면 치아 사이가 벌어질 수 있는 걱정을 하는데 사실이 아닙니다. 이것은 치태가 제거되면서 염증이 완화되고, 잇몸의 부기가 빠져서 나타나는 현상입니다.
전반적으로 치실은 좋은 구강 위생과 건강을 유지하는 데 중요한 부분입니다. 치실 사용을 통해 치석 제거, 잇몸 질환 예방, 구취 감소, 치과 시술 비용 절감에 도움을 줄 수 있는 만큼 치실을 정기적으로 사용하면서 건강한 치아 만드셨으면 좋겠네요!